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투자자/배당금 결산

2022년 4월 배당내역 (ft. 누적 배당금 천만원)

by 같투 2022. 5. 23.
반응형

2022년 4월 배당내역 포스팅을 한 줄 알았는데, 깜박했다. 주기적으로 포스팅을 해야 사람들도 많이 오고, 공감도 인지도도 늘텐데 직장인 육아대디로써 쉽지 않은 것 같다. 그래도 꾸준히 포스팅 하다보면 좋은 글들이 모여 나중에 책 한권 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드디어 누적배당금이 천만원을 넘어섰다. 2019년부터 배당씨앗을 뿌리기 시작해 순수 배당금 천만원을 넘으니 감회가 새롭다. 한 달에 몇 천원 받던 때가 있었는데.. 어느덧 투자금도 많이 늘었다. 작지만 꾸준히 그리고 천천히.

 

애당초 벼락부자 될 생각을 버리고 20년 30년 투자할 생각으로 시작했기에 이대로 가다보면 50대에는 은행빚에 허덕이는 부장님이 되진 않을 것 같다. 배당금으로 후배들 커피한잔 사주면서 투자 썰을 늘어놓는 꼰대가 되지 않을까. 

 

요새 지수가 20%이상 빠지는 하락장을 겪다보니 배당금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낀다. 나는 배당금으로 노후 생활비를 충당하고 싶은데 내가 시세차익을 노리는 투자를 했더라면 순식간에 반토막 나버리는 계좌를 감당할 수 있을까. 주가가 하락하던 상승하던 꾸준히 들어오는 현금의 안정성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상승장에서는 소외되지만 하락장에선 투자 목적을 다시한번 되새겨주는 투자방법인 것 같다.  

 

4월 배당금은 KT&G와 하나금융지주의 배당금 몰아주기로 세후 147만원이 들어왔다. 사실 몇 종목은 ISA 계좌를 이용하고 있기에 세금 15.4%가 없다. 계산하기 쉽게 일괄적으로 세금을 적용하다보니 현실과 약간의 괴리는 있지만 그거까지 일일이 맞춰가고 싶진 않다. 배당투자 혹은 해외 ETF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ISA 계좌를 이용하여 절세혜택을 받아보면 좋을 것 같다. 국내 주식은 현재 대주주가 아니라면 양도소득세가 없기 때문에 크게 의미가 없다. ISA에 대한 설명은 네이버에 ISA만 쳐도 수도없이 많이 나오기에 생략.. ^^

2022년 4월 배당내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