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투자자/배당금 결산

2022년 2월 배당내역 (ft. 하락장)

by 같투 2022. 4. 6.
반응형

2022년 2월 배당내역을 4월이 되서야 포스팅하게 된다. 코로나로 인한 육아, 직장 내 업무변경으로 너무나도 바쁜 시기를 보냈기 때문이다. 지난 두어달 동안 블로그나 개인적 취미활동?은 잠시 접어두어야 했다. 1-3월 주식 시장은 정말 힘든 장이었는데 신경을 별로 안쓰게되어 오히려 다행인지도 모르겠다. 소량 매매만 하고 쓱~ 지나갔기 때문에.. 

 

배당주의 방어력

이번 하락장에서 다시 한번 느낀점은 배당주의 방어력은 상대적으로 뛰어나다는 점이다. 포트폴리오의 60%정도가 리츠, 통신, 금융 등 배당성이 강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다보니 나스닥이 20% 빠지는 동안 내 계좌 손실은 연초대비 -5%에 그쳤다. 물론 회복력은 나스닥이 더 강할지 모르겠지만, 하락장에서 패닉을 겪지 않고 내 일에 집중할 수 있게끔 도와준 배당주는 심리적 안정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본업이 따로 있고 긴 시계열로 투자하는 입장에서 배당주는 필수 포트폴리오라고 생각된다. 

 

하락장은 확신테스트

하락장은 역시나 종목에 대한 확신테스트인 것 같다. 주가가 하락하면 싼 값에 더 매수해야 수익을 낼 가능성이 높은데, 종목에 대한 확신이 없으면 두려움만 앞서고 매수버튼에 손이 잘 가지 않기 때문이다. 역시나 이번 하락장에서도 같은 감정을 느꼈다. 그래도 투자 경험이 조금 늘었다고 이제 확신이 없는 종목은 과감하게 던지고 포트폴리오 수정을 할 수 있게 된 것 같다. 넥스트에라 에너지 NEE라는 종목을 1년 정도 투자하면서 알아가고 있었는데 2월에 모두 매도했다. 친환경에너지로 꼽은 종목이었는데 늘 제무재표에 대한 확신이 없었다. 벨류데이션이 어렵고, 세제정책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으며, 사업 비중이 아직 플로리다 전력공급에 치우쳐져 있다는 점이 늘 고민이었다. 러시아 사태로 친환경 에너지가 더욱 각광받고는 있지만.. 결국 전량 매도했다.

 

하락장에서의 매수종목

이번 하락장에서 NEE를 매도하고 나온 현금으로 매수한 종목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팔, 알리바바, 버라이즌, 리얼티인컴, 삼성전자우이다. 매수 이유는 다른 종목대비 싸다고 생각했다. 마이크로소프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크게 하락한 종목들인데 더 빠지기 어렵다는 판단을 했다. RSI같은 보조지표와 주봉/월봉 차트를 봐도, 영업이익 성장률과 PSR, PER 대비 현재 주가 수준을 봐도 저렴한 주식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알리바바는 PER가 10배 수준까지 내려가는 하락세를 보여주었는데, 현금이 많았더라면 더 과감하게 매수했을 것 같다. 100불이 깨지고 분할매수를 들어갔는데 V자로 빠르게 반등하여 더 담지 못해 조금 아쉽다.     

 

배당금은 꾸준히

하락장이든 상승장이든 배당금은 꾸준히 들어온다. 세후 배당 321,000원

2022년 2월 배당내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