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투자자/투자기업 분석

존슨앤존슨(JNJ) 사업내용 분석

by 같투 2021. 1. 8.
반응형

오늘은 내가 취준을 했었던 기업 중 하나인 존슨앤존슨(JNJ)의 사업내용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대학교 4학년 때 취준은 했었는데 주식을 살 생각은 못했던.. 직장생활 하다가 투자하기 좋은 기업을 찾다가 "맞다!! 쫀쫀이 있었지!!"하고 매수를 시작한 기업이다. 취준 당시부터 매수했더라면 참으로 좋았겠지만.. 아직 늦지 않았다고 본다. 베이비 파우더 석면이슈로 2018년부터 주가가 약간 부진한 면이 있긴 하지만 꾸준히 장투할만한 기업이라 생각하고 있다. 

 

존슨앤존슨은 너무 많은걸 해서 사업내용을 다 알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헬스케어라는 큰 줄기에서 가지치기 한다고 생각하면 조금 더 이해하기 쉽다. 크게 3가지로 분류하는데, 소비재 헬스케어 제품, 의료기기, 제약바이오 산업을 영위하고 있다. 매출 비중은 제약바이오 51%, 의료기기 32%, 소비재 17% 정도로 구성되어,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헬스케어(바이오, 의료기기) 산업에 포커스 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JNJ 매출구성, 출처: JNJ IR

각 사업부 별로 조금 더 깊게 보면 존슨앤존슨 제품은 우리 일상생활에 엄청나게 침투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래 내용은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애들만 추려서 정리해봤다.  

 

소비재헬스케어 (Consumer Health Products)

1. 뉴트로지나(Neutrogena): 폼클렌저, 바디 & 핸드로션 등

출처: 뉴트로지나 홈페이지

2. 아비노(Aveeno): 민감성 피부 바디워시 & 로션

출처: 아비노 홈페이지

3. 타이레놀(Tylenol): 종합감기약, 해열제, 진통제

출처: 타이레놀 홈페이지

4. 리스테린(Listerine): 구강청결제

출처: 리스테린 홈페이지

5. 존슨즈베이비(Johnson's Baby): 베이비로션

 

의료기기 (Medical Devices)

소비재 제품은 사진만 붙이면 바로 이해하기 쉬우나, 의료기기나 바이오제약 관련 제품들은 사진으로 설명할 수 없기에 글과 도표가 등장하는 점 이해부탁드린다. 존슨앤존슨의 의료기기 분야는 안과, 정형외과, 외과, 중재시술 분야로 나뉜다. 각각 살펴보면 안과는 우리에게 콘택트렌즈로 친숙한 아큐브(Acuvue)를 예로 들 수 있으며, 아큐브 외에도 백내장 및 라식수술, 안구건조증 치료와 관련된 제품을 제공한다.  

출처: 아큐브 홈페이지

정형외과에서는 인공관절과 같은 관절치료 및 재건, 연조직 복원, 추간판(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질환 치료 등 정형외과 수술과 관련된 제품을 공급하고, 외과에서는 외과 수술도구와 소모품을 공급한다. 중재시술 분야는 심, 뇌혈관계 시술을 담당하여 카테터, 스텐트와 같은 혈관계 치료 도구를 제품 포트폴리오로 구성하고 있다. 

 

제약바이오 (Pharmaceutical Products)

제약바이오 부문은 존슨앤존슨의 매출 50%를 담당하고 있으며, 매년 매출성장을 달성하고 있다. 면역, 항암, 신경, 심혈관 및대사, 감염, 폐동맥고혈압으로 분야가 또 나눠지는데, 매출의 약 80%는 면역, 항암, 신경계에서 나온다고 보면 된다. 우선 면역부터 살펴보면 류마티스 관절염, 크론병 치료제로 유명한 레미케이드와 건선치료제인 스텔라라가 있다. 레미케이드는 현재 특허가 만료되어 매출이 지속적으로 하락중이나, 스텔라라는 매년 15% 이상 성장하며 고성장을 달리고 있다. (레미케이드는 셀트리온의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의 오리지날 의약품이다.)

출처: 미래에셋 증권사리포트

항암제로는 백혈병 치료제인 임브루비카와 다발성 골수종 치료제인 다잘렉스, 전립선암 치료제인 자이티가가 주 매출을 구성하고 있다. 아래 도표에서 볼 수 있듯이 출시된 지 5년이 되지 않았을 뿐더러 지속해서 고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출처: 미래에셋 증권사리포트

신경계에서는 조현병 치료제인 인베가도 하나의 성장포인트이다. 성장률은 조금 둔화되었지만 신경계 매출의 절반 이상을 혼자 담당하고 있다. 

출처: 미래에셋 증권사리포트

이 외에 다른 부서인 심혈관/대사, 감염, 폐동맥고혈압은 다른 제약에 비해 아직 매출규모가 크지 않아 현재 주요 품목에선 제외시켰다. 블록버스터급 의약품을 하나 갖고있기도 힘든데 존슨앤존슨은 분기 매출 1조원 가량 되는 의약품을 4개나 가지고 있기에 이 부분을 굉장히 좋게 보고 투자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