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투자자/투자기업 분석

스튜디오 드래곤과 스위트홈

by 같투 2020. 12. 24.
반응형

지난주 금요일 스위트홈 공개 이후 스튜디오 드래곤 주가가 연일 강세를 보이고 있다. 스위트홈이 흥행조짐을 보이기 때문인데, 현재 뉴스, 유튜브, 광고에서 한국판 기묘한이야기라며 재미 있다고 난리도 아니다. 넷플릭스 글로벌 랭킹도 3위를 차지하고 있어서 킹덤에 버금가는 흥행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는 8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10위권 진입은 한국 드라마 최초라고 한다.)

 

하지만 투자자 입장에서 알아야 할 부분이 하나 있다. 스위트홈이 엄청난 흥행을 일으킬지라도 스튜디오 드래곤의 매출이 급성장하지는 않을 것이란 사실이다. 스위트홈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할 경우 넷플릭스에서 제작비를 지원하기 때문에 드라마에 대한 지적재산권, IP를 가져가게 된다. 시청률이 높거나 흥행하는 콘텐츠는 제작사에서 IP를 확보하는게 향후 판매까지 이어져 더 좋을 수 있는데, 넷플릭스 오리지널은 이게 불가능하다. 대신 10~20%의 안전마진을 확보하게 되고, 제작비 규모가 커서 드라마의 완성도가 높다. 스위트홈의 경우 회당 제작비 30억원 가량으로 판매매출 360억원, 영업이익 60억원 정도로 예상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스위트홈의 흥행은 국내 1등 드라마 제작사에 대한 레퍼런스 확보로 투자자들의 수요가 늘어서 주가가 우상향할 가능성은 있지만 매출이 급증하진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투자시 유념해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 

 

과연 이번에는 89,000원의 강력한 저항선을 뚫을 만한 호재가 될 수 있을까? 관심있게 지켜볼 만한 요소로 보인다. 

스튜디오 드래곤 일봉차트

2020/10/17 - 박스권 스튜디오드래곤 - 차트분석

2020/07/21 - 스튜디오드래곤 모으기 시작

반응형

댓글